• 이 계절의 소설

    「Stained」(『문예중앙』 2017년 여름호)

    둥근 초조와 세모 불안의 얼룩들 ―허희정의 「Stained」 허희정의 「Stained」(『문예중앙』 2017년 여름호)는 독자들의 편안한 접근을 용인하지 않으려는 텍스트로 보인다. 애매하고 모호한 약호들과 연결될 것 같지 않은
  • 이 계절의 소설

    「바비의 분위기」(『문학과사회』 2017년 여름호)

    전통적으로 소설에서 인물의 내면성은 필수적인 요소처럼 간주되어왔던 것이 사실이다. 내면성이 드러나는 방식은 다양할 수 있지만(혹은 드러나지 않은 방식으로 감춰질 수 있다), 그것은 소설이 인간에 대해
  • 이 계절의 소설

    「모리와 무라」 (『현대문학』2017년 5월호)

    모리와 무라는 개 이름이다. 이름처럼 모리는 숲[森]에서 왔고 무라는 도시[村]에서 왔다. 그런데 무라(むら)를 도시라고 할 수 있나. 무라는 촌동네 아닌가. 모리는 진돗개처럼 생긴 꽤 큰
문학과지성사
은희경, 「금성녀」(『문학동네』 2013년 가을호) 글_백지은(문학평론가) 내가 아는 사람 중에 가장 옛날 사람은 누구일까. 90여 해를 살다 가신 친할머니가 1907년생, 일제 강점기 이전에 나셨던 분이니 나는 ‘이조시대’ 사람과도 직접 얘기한 적이 있다. 얘기뿐인가, 계속읽기→
문학과지성사
최제훈 장편소설 『나비잠』을 샌드-애니메이션으로 다시 해석했습니다. 이리저리 움직이며 이미지를 만들고 없애는 모래가 소설 속 등장인물의 움직임과 닮았다는 생각이 드네요. 본 영상에 대한 느낌을 댓글로 남겨주세요! 세 분을 선정하여 최제훈 장편소설 『나비잠』과 10월 계속읽기→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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